메뉴건너뛰기

건강한 척추 교정센터 아이디얼웰니스센터 Ideal Wellness Center Chiropractic 20.790.7246 이태원역 2번 출구, 한강진역 1번 출구방향, 우리은행건물 지하1층

Home > 통증케어센터 > 팔꿈치/손목 관절

팔꿈치/손목 관절

골프엘보

주로 30~50대 여성이 많이 생기며, 작은 충격을 지속적으로 받아 상완골 내상(팔꿈치 안쪽에 튀어 나온 뼈)에 붙는 건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인해 만성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과시용 증후군입니다. 골프가 아니더라도 가정주부, 육체 노동자와 같이 팔을 많이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는 편입니다.

골프엘보의 증상

  • 상완골 내상과(팔꿈치 안쪽에 튀어나온 뼈)에 압통반응이 있으며, 물체가 접촉하거나 손목을 안으로 구부릴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 물건을 강하게 집거나, 문고리를 돌리거나, 젖가락질을 하거나, 머리를 빗거나, 창문을 여닫거나, 커피 잔을 드는 동작등에 장애를 일으켜 일상생활의 불편을 초래합니다.
  • 손에 쥐는 힘이 약해져 중풍이 오는 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기도 합니다.
  • 심하게 진행되면 팔을 들어올리지도 못하고, 척골 신경이 눌려 감각이나 운동장애가 생길 수도 있으며, 체중감소, 우울증, 식욕 저하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골프엘보의 예방

1. 적절한 운동 및 운동기구 선택
반복적인 스윙 연습을 줄이고, 무리한 겨울 라운딩을 가급적 피하며, 연습장에서는 시간당 100개 이상의 공을 치지 않습니다. 자신의 체력과 몸상태를 고려한 클럽을 선택합니다.
2. 적절한 준비운동
팔을 많이 사용하기 전과 운동을 마친 후에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충분히 풀어줍니다. 또한 샤워기로 팔꿈치 안과 밖을 5~10분 정도 따뜻한 물을 뿌려줍니다.
3. 충분한 휴식
관절에 쌓인 피로를 그때그때 풀어주지 않으면 근육이 파열되거나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되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4. 근력강화
엘보우 질환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팔 주위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5. 바른자세
바른 운동자세를 익혀 손목과 팔에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가급적 손목을 곧게 편 상태에서 운동이나 작업을 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손목에는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이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로 작은 통로가 있는데 이곳으로 여러개의 힘줄과 신경이 손가락 쪽으로 지나갑니다. 그런데 반복적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거나 좋지 않은 자세로 오랫동안 일하게 되면 이 통로가 자꾸만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손상되어 손바닥과 손가락에 저림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엄지손가락과 2지, 3지의 저림이 좀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목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고,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마우스를 잡는다거나 연필을 쥔다거나 특정 동작을 하면 손저림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참고 지내거나 방치하면 점차 엄지 쪽에 감각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엄지손가락 주변의 근육의 쇠약이 나타나 손가락이 가늘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의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무심코 물건을 집어 올리다가 놓치기도 하는 등 손목을 잘 못쓰게 되고 심하면 운동마비 증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Golfer’s / Tennis Elbow

Golfer’s elbow and tennis elbow are similar conditions that fall under the category of Cumulative Trauma Disorders. Both conditions usually involve pain and tenderness around the elbow that tends to be increased with movement and decreased with immobilization.

Although the pain associated with these conditions stems from inflammation, the source of the inflammation must be addressed in order to achieve complete recovery and long-lasting benefit. The most common culprit is chronic muscular contraction, which can be brought on by overuse or as a result of a joint dysfunction. This constant “tugging” on the tendons can reduce the already poor circulation to the tendons. The tendons then become inflamed (tendonitis) and, eventually, scar tissue will form further reducing the flexibility and strength of the soft tissues.

Common sense would tell you that treatment directed at the tendons and aimed at reducing the inflammation will only produce mediocre results for a short period of time. Also, given the mechanism listed above, doesn’t it also make sense that strength training would only serve to increase the strain on the tendons and further inflame the tissue?

Treatment for Golfer’s / Tennis Elbow

The only effective way to recover from a problem related to tendonitis is to address the source of the strain. Chiropractic adjustments are used to correct any mechanical problems that may by associated with the joints of the elbow, wrist or shoulder. Reduction of the chronic muscle tightness and spasm is achieved using a muscle therapy technique known as Active Release treatment method that often provides immediate and dramatic results. It is a patented, state-of-the-art soft tissue (muscles, ligaments, fascia and nerves) treatment system that was designed specifically to deal with cumulative trauma disorders like golfer’s and tennis elbow.

The Active Release doctor uses his hands to evaluate the injured tissue. Then, precisely applied tension is combined with specific patient movements. Treatment is an interactivae process involving both doctor and patient and every Active Release session is actually a unique combination of examination and treatment. Patients often notice improvement in their levels of pain, flexibility and strength within seconds following the treatment.